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제습기 똑똑하게 고르는 법

by 이아톰 2023. 7. 15.

 

요즘 엄청난 강우량으로 전국이 소란스럽습니다.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런 장마철에 필요한 필수 가전이 있습니다. 바로 제습기입니다. 요즘은 에어컨에 여러 기능이 추가되면서 제습기까지 함께 들어가 있는 가전들이 많은데요. 그럼에도 여름철 꿉꿉함을 느끼다 보면 제습기를 따로 구매할까 고민하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한 여름철 제습이 똑똑하게 고르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리 집 평수에 맞는 용량 고르기


제습기의 용량은 하루 동안 제거할 수 있는 습기의 용량으로 제품의 상세 페이지에 적혀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는 나의 평수에 맞는 제품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운데요. 20평대 아파트의 거실과 부엌 기준으로 (10~14평) 추천하는 일일 제 음량은 10리터입니다. 그리고 작은방 하나 기준으로 (1~5평)은 0.6~0.75리터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기준으로 평수가 넓어지면 1.7배를 곱하고, 평수가 작아지면 0.7 정도 곱해주시면 적정한 제 음량이라고 판단하고 구매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2. 에너지 소비 효율


여름철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는 전기세입니다. 여름에는 선풍기, 에어컨 등등 사용하게 되는 가전들이 많은데요. 이에 따라 급격하게 올라가는 전기세가 골머리를 앓게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요즘에는 제습기가 포함된 에어컨도 많지만 그럼에도 제습기를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는 소비전력이 유리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세가 심심치 않게 오른 요즈음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선택한다면 우리 가족 전기세 절감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3. 소음이 작은 제품


생각 외로 제습기 사용자들의 불만사항 중 많은 부분이 소음에 대한 부분입니다. 제습기는 아침, 저녁 상관없이 켜놓게 되는 경우가 많기에 소음 부분은 중요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습기가 작동할 때의 소음은 조용한 사무실이나 냉장고가 돌아가는 소리와 비슷한 50 데시벨 정도인데요. 이는 제습기를 틀어 둔 뒤 방문을 닫으면 크게 거슬리지 않을 정도의 소음입니다. 하지만 원룸의 경우에는 따로 문을 닫지 못하기 때문에, 소리에 예민한 분들은 밤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저소음 제습기'를 찾아보거나 데시벨이 45이하인 제품들을 한번 찾아보세요.

 

4. 이동이 자유로운 제품 (연속 배수)


제습기의 경우 일반적인 대형 가전들과 달리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전입니다. 보통은 한 곳에만 고정하지 않고 안방에 두었다가 거실에 두었다가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제습기들은 연속 배수가 가능한 제품들이 많은데, 이는 물통이 차기 전에 호스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기능 또한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 편의성이 높아지는 제품들만이 가질 수 있는 기능입니다.

 

5. 그 외 추가적인 기능들



제습기를 이왕 구매할 거라면 추가적인 기능들도 고려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제습기를 구매할 때 활용성이 높은 기능들도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체크할 기능들 중 첫 번째는 작동온도 범위 체크입니다. 제습이 잘 되는 일정한 실내 온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실내 온도가 15℃ 밑으로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제습기를 틀어도 제습 기능이 잘 작동하지 못합니다. 겨울에도 제습기를 트는지 반문하실 수 있지만 결로가 심한 집이라면 겨울에도 제습기를 틀어야 할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작동 온도 범위가 5℃부터 50℃까지 넓은 것이 좋겠죠?

 

두 번째로 체크하면 좋을 추가 기능은 공기 청정 기능입니다. 요즈음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공기 청정 기능이 추가된 공기 청정 제습기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원룸이나 작은방에 주력으로 사용한 제품이라면 공기 청정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메인 공기청정기로 쓰기에는 조금 기능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실제로 공기 청정 면적을 기재해둔 제품이 없어 공신력이 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공간에 사용한 제품이라면 제습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작은 공간에 사용할 제품이라면 공기 청정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습기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다섯 가지 잘 읽으셨나요? 가전은 한번 사면 꽤나 오래 쓰기 때문에 괜찮은 제품을 적절하게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명한 소비하시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