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열대야 여름이불 제대로 고르는법과 관리법

by 이아톰 2023. 7. 16.

 

엄청난 장마와 함께 열대야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더워질수록 힘이 드는 것이 잠자리입니다. 더워서 선풍기도 틀고 에어컨도 틀고 자더라도 이불은 덮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더워도 자는 동안 땀이 식으면 체온이 낮아지면서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열대야에도 꿀잠 잘 수 있는 여름 이불 고르는 법 공유드리겠습니다.

여름이불 고를때 팁

 

1. 가벼운 이불 고르기 

더워서 너무 힘든데 이불까지 무겁게 내 몸을 누르는 느낌이 있다면 당연히 더 힘들겠죠. 여름이불은 가벼운 소재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땀 흡수가 잘 되는 소재의 이불 고르기

우리는 자면서 생각보다 많은 땀을 흘립니다. 특히나 여름에는 이런 땀 분출이 더욱 많이 되기 때문에, 땀도 잘 흡수하는 소재의 이불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세탁이 편리한 이불 고르기

여름이불은 겨울보다 자주 세탁하기 때문에 세탁이 편리한 이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자주 세탁해 주며 청결함을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여름이불 소재의 종류

 

그렇다면 이번에는 여름이불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린넨

린넨은 땀 흡수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는 소재이기 때문에 여름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구김이 잘 생기는 특성이 있습니다. 세탁을 할 때마다 구김이 생긴다면 자주 세탁하기가 어렵겠죠. 그래서 세탁을 할 때는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서 단독 세탁을 해야만 합니다. 린넨은 천연소재로서 세탁을 할수록 부드럽게 변하지만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게 될 경우 부산물이 생겨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이 세탁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모달

모달의 무엇보다 큰 장점은 식물성 섬유이기 때문에 면이랑 혼방된 제품일 경우 촉감이 아주 부드럽습니다. 땀도 잘 흡수하는 편이며 피부에도 자극이 크지 않아서 좋습니다. 모달 이불의 경우에는 찬물 세탁만 지켜준다면 변형도 크게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관리가 쉽고 간편하여 여름이불로 자주 사용됩니다.

 

3. 인견

 '인간이 만든 비단'이라고 불리는 만큼 은은한 광택과 가벼운 느낌이 매력적인 원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레이온이라고 불리는데요, 면이나 나뭇조각을 녹이고 실로 뽑아낸 반합성 섬유입니다. 이 섬유가 특히 잘 맞는 사람은 열이 많은 사람입니다. 인견은 땀의 흡수나 발수가 둘 다 빨라서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벼워서 여름이불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름 이불 관리법

자주 세탁이 필요한 여름이불은 어떻게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이번엔 여름이불 관리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1. 린넨

린넨은 미지근한 물로 세탁이 필요합니다. 30도 이하의 물로 세탁해 주시고 중성세제를 사용해주세요. 손으로 오염된 부분만 문질러서 세탁해 주세요.  그러고 나서 구김을 쫙쫙 손으로 피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바싹 말려주세요.

 

2. 모달

모달은 관리가 쉬운 것이 장점이라고 말씀드렸죠. 모달 재질은 세탁을 하고 나서도 보풀이 잘 피지 않기 때문에 세탁기로 세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마구 세탁기를 돌리면 안 되고요. 세탁망에 넣은 뒤 찬물로 세탁이 필요합니다. 또한 울 코스로 세탁을 해주시면 더 좋아요. 

 

3. 인견

인견도 모달과 같이 손세탁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견은 미지근한 물보다도 차가운 물로 세탁을 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세탁기로 세탁을 하실 때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세탁 강도는 가장 약한 것으로 돌려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건조할 때는 양쪽에서 원단을 잡아 강하게 모양을 잡은 뒤 말리는 것이 원단이 변형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름 이불 세탁법

 

여름이불은 겨울이불보다 자주 빨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름 이불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고 난 뒤에는 30분 이상 자연건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즈음에는 건조기를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30분 이상 햇빛을 받아야지만 세균이 사라지기 때문에 자연건조를 잠깐이라도 시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이 번거로우시다면 적어도 2주에 한번은 세탁을 해주셔야 해요. 혹시나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가 있으시다면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세탁을 통해서 이불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